글로벌한국학이란?
모든 면에서 세계는 점차 좁아지고 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한국은 유례가 없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최근 경제 성장, 민주화, 한류, 남북한 관계 등 여러 측면에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한반도에서 지금의 한국처럼 지구상의 많은 국가들과 교류한 나라도 없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현실은 오늘날의 한국을 역사적, 세계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인재, 한국이 세계 속에서 어떻게 다른 국가와 더불어 평화롭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안목과 그를 실천하는 능력을 지닌 인재를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글로벌 통합이 일상이 되는 미래에 세계가 요구하는 한국에 대한 지식의 생산과 교육을 선도하기 위해서 지식융합미디어학부 소속의 글로벌한국학전공을 설립하였습니다. 글로벌한국학전공은 한국의 역사, 현재의 한국, 한국의 미래의 방향성을 공부하고 이를 세계인들과 공유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글로벌한국학은 고립된 한국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와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성장하는 사회로서의 한국을 공부하는 열린 학문입니다. 글로벌한국학 전공의 학생들은 국제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세계가 만들어나가는 Korea, 세계를 만들어나가는 Korea, 세계가 이해하는 Korea를 영어로 공부합니다. 글로벌한 관점을 가지고 한국에 대한 융합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21세기 한국에 대한 지식생산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글로벌한국학 전공의 목표입니다.
글로벌한국학전공은 한국과 세계가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전공과정을 두고 있습니다. 세계의 대학들은 지식탐구의 장애가 되는 학제 간 장벽을 허물고 인간문명이 발전시켜온 학문과 기술을 자유롭게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 생산 이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글로벌한국학은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융합학문입니다. 글로벌 한국학 학생들은 예술, 사회, 문화, 언어, 경제, 역사, 기술, 발전 등 한국의 다양한 측면을 공부함에 있어 사회인문학적 방법과 데이터 과학적 방법을 융합합니다. 따라서 읽기, 쓰기, 분석하기, 이론화하기, 비평하기 등의 전통 Liberal Art 교육과 빅데이터 분석, 정보마이닝, 디지털 인문학 등에 관련된 첨단 교육을 함께 접하게 됩니다. 융합학문의 특성상, 글로벌한국학의 수업들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자신들의 문제의식과 주제를 파악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데 초점을 맞춰 진행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과 연구를 수행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인재로 양성됩니다.
글로벌한국학전공은 국익을 넘어서 문화의 교류, 공적 원조, 인류의 공존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공공 및 민간외교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언론, 정부기관, 사회단체와 기업들, 국제기구 등에서 훌륭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근 세계적으로 한국학 교육과 관련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엄격한 학문적 훈련을 거쳐 해외 대학 또는 해외 대학과 교류하는 국내 대학에서 교육과 연구에 집중하는 것도 글로벌한국학과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 : /_PROGRAM_FCKeditor_UserFiles/files/GKS_Department Introduction for websit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