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 ENGLISH
Home > Student Life > 학회

학회

국제한국학과는 학생들이 일차원적 전공 학습을 넘어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흥미와 지적 탐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인 1학회 프로그램’, 즉 한 학생이 자신에게 알맞은 학회에 자유롭게 참가하여 학부생끼리의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과 소속의 학회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분야에 관한 흥미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전공 학습을 통해 배운 지식들을 더 넓은 세상에 나누고 있습니다. 

 

多문화? 다~문화! 

세계화의 진행에 따라 다양한 문화권 사람들이 공존하게 되었다. 하지만 어떻게 공존을 모색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비관 적인 평가가 좀 더 많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미국과 프랑스는 다문화 정책을 내세웠지만 이는 실패한 정책이라는 평가가 있다. 그렇다면 한국 사회는 과연 건강한 모습으로 이주자들을 수용하고 있는지 의문이 생겼고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와 같은 의문과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 8명이 모여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및 변화를 기획하게 되었다.
 
 

아미로 

아미로는 서강대학교 지식융합학부 국제한국학과 소속 영어 봉사 학회입니다. 아미로는 친구라는 뜻을 가진 ‘Ami’와 풀어나가야 할 퍼즐을 뜻하는 ‘미로’를 결합한 말입니다. 아미로는 한국 전래 동화를 영어로 번역하여 한국 아이들에게 읽어주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동화를 이용해 영어를 친근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새로운 언어를 접하면서도 한국적 감각을 잃지 않게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문화가 생소한 한국의 2세 아이들에게 한국 전래 동화를 접할 기회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 마포 어린이 영어 도서관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총 8편의 전래동화를 읽어주고 내용과 관련한 영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선녀와 나무꾼, 해님과 달님, 심청전, 토끼와 거북이, 흥부와 놀부, 혹부리 영감, 콩쥐 팥쥐, 그리고 장화 홍련이 현재 읽어주고 있는 동화 목록입니다. 활동으로는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였는지 간단히 대답하는 퀴즈, 내용 순서에 맞추어 그림 카드 맞추기와 그림 그리기 같은 여러 가지 창의적 활동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앱개발

Project Goal: 한국의 서울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역축제와 그 한국학적 유래를 외국인들이쉽게 알고 접근할 수 있도록 기존 한국관광/여행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분석/보완하여 영어로 된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다. 외국인 어플리케이션 유저의 후기조사를 통해 앞으로 한국문화발전을 위해 수정보완 해야 할 점을 모색한다.

Project Boundary 

1. 매년

2. 한국학적 중요성

3. 문화적 매력성

4. 외국인의 관심분야

5. 미래의 발전 가능성

6. 지역성 + 국제성

7. 접근성


GKS Diplomats

GKS Diplomats의 목적은 국제화시대에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기위해 국민적차원의 공공외교를 학습 및 실천함에 있습니다. 거시적으로는 전 세계속에서의 우리나라를 분석하고, 가까운 서강대학교를 배경으로 먼저 미시적인 관점을 가지고 활동을 하여 서강커뮤니티 내의 국제화과정을 원활히 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점차 활동 범위를 늘려갈 계획입니다.

 

GKS/Shutter

GK Shutter 팀은 국제한국학과 안에서 생성되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하자는 생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국제한국학 교수진과 학생들의 활동 그리고 여러 유용한 자료들을 한 곳에 모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플렛폼을 구축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문의와 기타 사항들은 gkshutterbox@gmail.com 으로 해주세요! 

숨 

준비중입니다. 


독도프로젝트 

준비중입니다.

 

떠나도 괜찮아 

준비중입니다. 

 

Check in Seoul

준비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