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 ENGLISH
Home > About > 국제한국학이란?

국제한국학이란?

모든 면에서 세계는 점차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 가깝게 지내게 될수록, 더 친해질 수도 더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몇 세기 동안 세계사의 무대 뒤에서 고립되어 왔던 한국은 최근 경제 성장, 민주화, 한류, 그리고 남북한 관계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역사적으로 한반도에 존재했던 여러 나라들 가운데 지금의 한국처럼 세계인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경우는 없었을 것입니다. 또한 지금의 한국처럼 지구상의 많은 나라들과 교류한 경우도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현재의 한국은 유래가 없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이야말로 오늘의 한국을 역사적 관점에서 그리고 세계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사람, 한국이 세계 속에서 어떻게 더불어 존재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른 나라와 더불어 평화롭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생각하고 실천하는 안목과 능력을 지닌 인재를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서강대학교는 이러한 인재 양성과 국제 교류의 필요성에 대해 깊은 문제의식을 갖고 지식융합학부 소속의 국제한국학 전공을 설립하였습니다. 국제한국학 전공은 어떻게 해서 한국이 이렇게 될 수 있었는지, 현재의 한국은 어떠한지, 앞으로 한국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를 공부하고 이를 세계인들과 공유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국제한국학 전공은 한국과 세계가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과정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에서 국제한국학과 학생들은 한국의 사회와 문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기초과정을 학습하게 될 것 입니다. 그러한 교육과정 후 자신의 목표와 장래에 맞춰서 학문을 심화시키고 싶은 학생과 사회진출을 원하는 학생들은 각각 특화된 전공을 이수하게 될 것입니다. 융합학문의 특성상, 과정 전체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자신들이 원하는 문제의식과 주제를 파악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과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초점을 맞추게 될 것입니다.

국제한국학과의 학생들은 오늘의 한국을 역사적 관점에서 그리고 세계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고 한국이 세계 속에서 어떻게 더불어 존재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른 나라와 더불어 평화롭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생각하고 실천하는 안목과 능력을 지닌 인재들입니다. 국제한국학과의 졸업생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한국과 세계가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제한국학 전공은 국익을 넘어서 문화의 교류, 공적 원조, 인류의 공존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공공 및 민간외교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한국과 교류하는 외국의 언론, 정부기관, 사회단체와 기업들, 외국과 교류하는 한국의 정부기관, 지자체, 언론, 기업, 사회단체 및 국제기구에서 훌륭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근 세계적으로 한국학 교육과 관련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엄격한 학문적 훈련을 거쳐 해외 대학 또는 해외 대학과 교류하는 국내 대학에서 교육과 연구에 종사하는 것도 국제한국학과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